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저항선이란?

저항선이란?

  • by

저항선이란?

저항선이란 주가의 상승을 방해하는 선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더 비싼 가격으로 주식을 팔 수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매도세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하는 가격 수준에 도달할 수록 매도세가 강해질 것입니다.

이 때문에 주가는 이 가격 수준 위로 쉽사리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즉, 저항선이란 이러한 가격 수준을 차트 위에 선으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특히, 여러 번 저항을 받은 가격대는 시장 참여자들로 하여금 그 가격대가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이 경우, 가까운 미래에 주가가 다시 저항선 아래에서 저항선 부근으로 상승할 경우 저항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저항선이란 주가의 상승을 방해하는 선
저항선이란? (테슬라 일간차트)

위의 테슬라 일간차트에서 분홍색 박스 부분을 주목해보세요.

저항선이란 꼭 선만을 의미하는건 아닙니다.

저항선이 선으로 표현 가능한 상황도 충분히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실제 시장에서는 이렇게 저항선을 가격 영역으로 표현하는 것이 시장을 이해하는데 더 좋습니다.

저항선을 그리는 방법

저항선을 그리는 방법에 정답은 없지만, 몇 가지 요령은 있습니다.

저항선이란 개념은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이 인정할 수 있는 비싼 가격대입니다.

비싼 가격대에서는 반드시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항선을 그리는 방법은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한 시점을 찾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한 시점은 바로 상승하는 주가가 조정 받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저항선은 의미 있는 고점을 서로 연결하여 그립니다.

여기서 문제는 어느 지점들이 의미 있는 고점인가를 구분하는 일입니다.

의미 있는 고점이란 상승하는 주가가 조정 받는 시점입니다.

이러한 시점에 거래량이 비교적 많았다면, 그 만큼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인정하는 ‘비싼 가격’이라는 뜻이 됩니다.

저항선을 잘 그리는 요령

잘 그린 저항선이란, 가까운 미래에 본인이 그렸던 저항선에서 정확히 주가가 저항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뢰도 높은 저항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많은 저항선을 그려보아야 합니다.

저항선을 그려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계속된 모니터링으로 저항선의 저항 성공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체크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주가가 저항선을 돌파했다면 왜 돌파했는지를 반성해 보아야 합니다.

거래량이 적은 조정 시점을 찾은 것은 아닌지, 상승 추세의 강도가 너무 강했던 것은 아닌지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항선 그리기 연습을 할 때 분봉 단위 차트에서 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시간 단위가 너무 짧으면 저항의 강도가 너무 작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선 그리기 연습은 최소 시간봉 단위에서 하시길 바랍니다.

일봉 차트에서 저항선 그리기 연습을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항선을 그릴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의미 있는 조정 시점을 찾는 일입니다.

이러한 조정 지점을 찾고, 그 지점으로부터 수평선을 그어 또 한 번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면 그 지점에서 저항이 일어나는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 지점 부근에서 조정이 또 한 번 일어났다면 비로소 그 선을 저항선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그 지점에서 저항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다음 조정 시점을 기다려보고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하락 저항선이란?

저항선은 꼭 수평으로 표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락 추세를 가진 차트가 일정한 기울기를 갖는 저항선의 저항을 받으며 하락하는 것은 흔한 광경입니다.

하락 저항선이란? (삼성전자 일간차트)

위의 차트는 삼성전자 일간차트에서 일정한 기울기를 갖는 저항선의 저항을 받으며 하락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닙니다.

하락 저항선을 그리는 요령도 수평 저항선을 그리는 요령과 같습니다.

주가의 하락은 반드시 매수세를 동반하기 때문에, 차트가 하락 추세를 가지더라도 주가는 계속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하락합니다.

이 내용을 포함하여 저항선을 그리는 방법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의미 있는 조정 지점을 찾아 수평선을 그린다.
  2. 가까운 미래에 이 수평선에서 주가가 저항을 받는다면 이 선을 저항선으로 간주한다.
  3. 만일 이 수평선에서 주가가 저항 받지 않고 위로 상승한다면 다음 조정 지점을 기다린다.
  4. 그렸던 수평선보다 아래에서 주가가 저항을 받는다면 처음 조정 지점과 이 조정 지점을 연결하여 하락 저항선을 그린다.
수평 저항선과 하락 저항선
수평 저항선과 하락 저항선 (카카오 일간차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